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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교육자료 2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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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교육자료 24

치료해보미 2021. 8. 16. 23:40

관능평가 방법과 절차 오감(시각,후각,미각,촉각,청각)을 통해 사람이 직접 평가하는 제품검사 ⓵ 품질관리 측면의 관능평가 ⓶ 제품평가 측면의 관능평가. 품질관리 측면의 관능평가 * ‘육안’을 통한 관능평가에 사용되는 ‘표준’ 폼 √원료 표준견본 : 원료의 색상, 성상, 냄새 등에 관한 표준 √향료 표준견본 : 향취, 색상, 성상 등에 관한 표준 √색소원료 표준견본 : 색소의 색조에 관한 표준 √벌크제품 표준견본 : 제형(성상), 향(냄새), 텍스춰(사용감)에 관한 표준 √충진 위치 견본 : 내용물을 제품 용기에 충진할 때의 액면 위치에 관한 표준 √용기 및 포장제품 표준견본 : 용기 및 포장재의 검사에 관한 표준 √라벨 부착위치 견본 : 완제품의 라벨 부착 위치에 관한 표준 √제품 표준견본 : 완제품의 개별포장에 관한 표준 * 관능평가 절차 √성상과 색상의 관능평가 절차 ` 유화제품(로션,크림 등)은 표준견본과 대조하여 내용물 표면의 매끄러움과 내용물의 효울성 내용물의 색이 유백색인지를 육안으로 확인 ` 색조제품(립스틱, 아이샤도우, 파운데이션 등)은 표준견본과 슬라이드 글라스에 각각 소량씩 묻힌 후 슬라이드 글라스를 눌러서 대조되는 색상을 육안으로 확인한다. 또는 손 혹은 실제 사용부위에 발라서 색상을 확인할 수 도 있다. √향취의 관능평가 절차 ` 비커에 일정량의 내용물을 담고 코를 비커에 가까이 대고 향취를 맡는다.  또는 피부에 내용물을 바르고 향취를 맡는다. √사용감의 관능평가 절차  내용물을 손등에 문질러서 느껴지는 사용감을 촉각을 통해서 확인한다. * 제품평가 측면의 관능평가 소비자(품평단)또는 전문가의 감각을 통해 제품성능에 대한 평가 √소비자(일반패널)에 의한 평가 소비자들이 관찰하거나 느낄 수 있는 변수들에 기초하여 제품 효능과 화장품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평가하는 것 * 맹검 사용시험 : 소비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제품의 효능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브라인드테스트) 상품명, 디자인, 표시 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제품 사용 시험 * 비맹검 사용시험 : 제품의 상품명, 표시사항 등을 알려주고 제품에 대한 인식 및 효능 등이 맹검 사용시험과 일치하는 지 조사하는 시험(시험을 노출하고 한다.) √전문가 패널에 의한 평가 정확한 관능 기준을 가지고 교육받은 전문가 패널의 도움을 얻어 실시하는 평가. 제품상담  왜 제품상담이 중요할까요? 고객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피부문제를 분석하여 피부고민에 맞은 맞춤형화장품의 조제를 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단계인 제품상담은 중요하다. 1. 제품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님의 상담카드가 준비 되어야 한다. 기기를 통한 피부측정과 문진을 통해 고객의 피부문제 및 니즈를 잘 파악한다. 피부분석과 함께 고객니즈의 파악이 되면 고객피부에 맞는 내용물과 원료의 선택을 잘 해야 한다. * 화장품의 품질요소 1. 안전성 : 피부에 대한 자극, 알레르기, 독성이 없어야 함 2. 안정성 : 보관시 변질, 변색, 변취, 미생물 오염이 없어야 함 3. 유효성 : 유분가 수분을 공급하고 세정, 메이크업, 기능성 효과 등을 부여해야 함 4. 사용성 : 피부에 잘 펴발리며, 사용하기 쉽고 흡수가 잘 되어야 함(제구매요서) * 화장품의 효과 *화장품이란(화장품법 제2조의 정의)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무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합니다. 다만,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은 제외합니다.  *일반화장품 : 피부보호, 수분공급, 유분공급, 모공수축, 피부색보정, 결점커버, 메이크업, 수분증발억제, 모발세정, 모발컨디셔닝, 유연작용, 인체세정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 기능성화장품 : 기능성화장품은 식약처를 통해 품목별 심사 또는 보고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효과를 인정받아야만 한다. * 기능성화장품의 효과(5가지) 가. 피부의 미백효과 나.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 다.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 라. 모발의 색상변화. 제거 또는 영양공급에 도움 마. 피부모발이 기능약화로 인한 건조함. 갈라짐, 빠짐, 각질화 등을 방지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 * 기능성화장품의 범위(11가지) 피부에 멜라닌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미,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2. 피부에 침착된 멜라닌 색소의 색을 엷게 하여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3. 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 또는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4. 강한 햇빛을 방지하여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5. 자외선을 차단 또는 산란시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6. 모발의 색강을 변화(탈염, 탈색을 포함한다.)시키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다만, 일시적으로 모발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제품은 제외한다. 7. 체모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다만, 물리적으로 체모를 제거하는 제품은 제외한다. 8.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다만, 코팅 등 물리적으로 모발을 긁게 보이게 하는 제품은 제외한다. 9.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화장품. 다만, 인체서정용 제품류로 한정한다. 10. 아토피성 피부로 인한 건조함 등을 완화하는데 도우을 주는 화장품 11. 튼살로 인한 붉은 선을 엷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화장품